Q#1. 예습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영어과목 예습으로 다음 방식을 권합니다.
첫째, 단원의 큰 흐름 파악하기( 단원별 목차: pg4, pg5 참고)
둘째, 본문의 큰 흐름 구성 추측하기. (교과서 p18~ 큰제목, 소제목, 그림을 활용하여 글의 주제 및 구성 파악)
셋째, 본문에서 모르는 단어를 지울 수 있는 필기구(연필, 샤프)등으로 표시해보고 의미 찾아보기.
넷째, 특히 어려웠던 부분이나, 예습을 하면서 생긴 질문을 교과서 옆쪽에 연필로 간단하게 표시해두기
Q#2. 수업시간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수업 시간에 다음 방식을 권합니다.
첫째, 전차시에서 발견한 질문내용을 선생님이나 동료들에게 물어보려고 용기를 가집니다.
둘째, 색깔 있는 필기구를 활용하여 본인의 교과서에 중요하거나 의미있는 내용을 추가합니다.
셋째, 문장의 해석이 예습한 내용과 일치한지, 본문의 분석이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게 없는지 확인해봅니다.
Q#3. 복습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개인 복습시간을 활용하여 다음 방식을 권합니다.
첫째, 수업시간에 필기한 내용을 다시 보면서 스스로 해석을 할 수 있는지, 문법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지 점검해봅니다. (필요시 출판사의 문법해설 및 본문해설을 참고합니다.)
둘째, 다룬 글의 파악이 완료되었으면, MP3 음원파일을 다운받아서 등하교 시간을 활용하여 들으며 의미있는 내용을 머릿속에 떠올려봅니다.
셋째, 음원이 익숙해질때 까지 매일 꾸준히 들으며, 익숙해지면 쉐도윙을 하여 동시에 따라 소리내어봅니다.
시험 출제기간이 종료되면 교류를 해봅니다. ^^
Q#4. 영어회화가 빨리 늘고 싶으면 어떻게 공부하는게 좋나요?
영어회화능력을 빠르게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자신이 관심분야의 영화나, 드라마를 휴식하는 시간에 시청해보는 것을 권합니다. 이때 필요시 영어자막, 또는 영어와 우리말 자막을 병기하여 표시될 수 있도록 설정을 변경해보세요. 인간은 비언어적인 소통방식으로도 많은 맥락과 의미를 추측할 수 있다고 해요. 따라서, 영상의 주인공의 표정이나 몸짓을 직접 바라볼 수 있는 재미있는 영상들을 찾아 보며 따라해보세요. ^^
Q#1. (ref. pg. 18, 19) 교재에서 등장하는 However과 같이 역접의 의미를 가진 연결어는 어떤게 있나요?
Nevertheless, on the contrary, although, despite, in spite of while, whereas 등이 있어요. 심화 단계에 있는 학습자의 경우, 각 표현이 문법적으로 어떻게 옳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탐구해보는 것도 권할 수 있습니다.
Q#2. 교과서 본문 학습할 때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는 지 조언을 구하고 싶어요.
본문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고 나면, 관련 문법요소를 떠올릴 수 있어야합니다. 나아가, 스스로가 출제자가 되어 문제를 만들어볼 수 있다면 좋은 심화과정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본문에 나오는 지시어는 무엇을 지칭하는 지 유의깊게 보는 문제를 만들어볼 수 있겠네' 라고 생각해보는 것이 주도적 학습이라 볼 수 있겠지요.
Q#3. 다음 문장에서 Look into의 목적어로 쓰인 간접의문문으로 [의문사+주어+동사]의 어순을 따른다고 설명해주셨습니다. 관련 문법을 더 이해하고 싶은데 추가적인 예문을 추가로 제공해주신다면 감사드리겠습니다.
(ref. pg. 18, line 10) (...) look into what other travelers do to make(부사적 용법의 to부정사구) their travel memories last longer.
의문사(what, who, why...)로 시작하는 의문문이 문장 내에 있을 경우, 이를 '간접의문문'이라고 해요. 이 경우엔 실제 의문문이 아니기 때문에 '의문사+동사+주어?'의 일반적인 의문문과 달리 '의문사+주어+동사'의 어순으로 나타납니다.
일반의문문 Mr. Lee : Where are my students?
(의문사 + 동사 + 주어)
간접의문문 Mr. Lee asked (me) where his students are.
(의문사+주어+동사)
일반의문문 Mr. Lee : Who has my books?
의문사 who가 주어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간접의문문으로 바뀌더라도 어순은 바뀌지 않아요.
간접의문문 Mr. Lee asked (me) who had my books.
(의문사 + 동사 + 목적어)
일반의문문 What do other travelers do to make their travel memories last longer?
(의문사 + 동사 + 주어)
간접의문문 Let's look into ( what other travelers do to make their travel memories last longer.)
(의문사 + 주어 + 동사)
Q#4. 접속사 that과 관계대명사 that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생략포함)
1.(참고자료 : 동영상https://youtu.be/-Q2BiD78ILo?feature=shared&t=194 ) 03:15 ~ 06:40 부분을 먼저 시청하고 홈페이지로 돌아오세요.
예문I) This is the car that (관계대명사) David drives to his work.
예문II) Do you know the fact that (접속사) David drives to his work?
2. 관계대명사와 접속사 that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뒤에 따라오는 밑줄 친 부분에 주목해야한다는 것을 알겠죠?
3. 접속사와 관계대명사 모두 각각 that을 생략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선생님의 경험상 문장에서 that을 밑줄 그어두고, that의 생략 가능성을 맞춰보아라는 문제는 고등학교에서 아직까지 만나본적은 없습니다. 아마 이 정도에서 여러분의 귀중한 고등학생때의 시간을 구조(라이프가드처럼,, 코칭Coach) 해드릴게요^^ 아주 가끔은 고등학생일때 특정 영문법을 너무 파고들면 끝이 없답니다.
참고링크 : https://blog.naver.com/sunrise8992/223952708691 (접속사 that 생략 불가능한 경우)
참고링크: https://kin.naver.com/qna/detail.naver?d1id=11&dirId=11080302&docId=475469493&enc=utf8&kinsrch_src=pc_nx_rra&qb=6rSA6rOE64yA66qF7IKsIHRoYXQg7IOd6561 (관계대명사 생략가능한 경우)
Q#5. 복합관계대명사에 대해 어떻게 공부하면 되나요?
(ref. p18 line 7) so, whatever brings back memories could be called a "souvenir."
(수업시간 설명을 상기시켜드리면,... (우선 함께 학습한 문장을 보면서 이야기하시죠^^), 명사절을 이끄는 복합관계대명사 whatever이 사용되어 '~하는 것은 무엇이든지'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지요. 이는 Anything that~으로 바꿔쓸 수 있구요.
관계사 뒤에 '-ever'가 붙었다고 해서 복합관계사(-ever)라고 하는데, 이것도 복합관계대명사와 복합관계부사 두 가지가 있어요.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에 -ever가 붙었다는 것과 관계대명사 what처럼 선행사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 외에는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복합관계사는 명사절을 이끌 수 있고, 부사절을 이끌 수도 있습니다. 복합관계사(-ever)는 시험에서 어법 문제로 자주 출제되지는 않아요. 하지만 학생들의 독해 지문을 읽다가 복합관계사를 보게 되면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몰라 난감해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므로 복합관계사는 해석에 초점을 맞추고 공부하면 됩니다.
요약 노트:
복합관계대명사(관계대명사+-ever) 불완전한 문장 : whoever, whomever, whosever, whatever, whichever
복합관계부사 (관계부사+-ever)+완전한 문장: whereever, whenever, however
Q#6. (ref. pg 19, 13행) I began by cutting out some landmarks from the map (that showed the best parts of our trip, such as the Eiffle Tower, St.Peter's~.) 에서 that절이 무엇을 수식하는지가 궁금하다
해당 문장의 괄호()친 부분의 that 이하는 선행사 Some landmarks 를 수식합니다.
Q#7. 어제 책에 필기를 옮기면서 분사구문이 좀 보였는데 (,-ing) 이거 말고 분사구문을 알아보기 쉬운 방법
학습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우선, 함께 1단원 학습한 부분에서 분사가 등장하는 곳을 한 번 찾아 볼까요?
(ref. pg. 21, 4행) However, finding an affordable way to get a reliable connection when traveling overseas can be very challenging.
>>
(ref. pg. 25, 1행) For me, the best souvenirs are new friends (that[whom]) I make while traveling.
>> I make while traveling 앞에 new friends를 선행사로 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 또는 Whom이 생략됨. while traveling 은 시간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으로, 의미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접속사 while을 생략하지 않음.
분사구문 문법단원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을 학습할 학생은 다음 링크를 눌러 학습자료를 읽어보세요.
Key hint: Robert Herrick
Q#8. 단어 관련 질문 : Each SIM card is a unique souvenir 이라는 문장에서 unique 앞에 관사 an이 아닌 a로 표기되어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좋은 질문입니다. 이러한 경우때문에 우리는 영어사전을 종종 찾아보는 습관을 가져야 하는거 같아요. 영어사전의 발음 기호를 기준으로 명사 앞에 관사a를 쓸지 an을 쓸지를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사전으로 이어지는 다음 링크를 눌러 발음기호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함께 확인해봅시다. )
Q#9. 단어 관련 질문 : Luggage (noun)는 복수형이 없는 명사인가요?
관찰력이 대단하군요! 맞아요. Luggage라는 단어는 집합적 불가산명사로서 복수형이 따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Q#10. 여러분의 사랑스러운 질문을 기다리는 중...